크레딧뱅크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다한 지식 5탄 본문

백과사전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다한 지식 5탄

크레딧뱅크 2022. 4. 16. 16:38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다한 지식 5탄

    RH(+)와RH(-)의 사이에서 낳을수있는 아기 몇명인가요?

    RH양성과 음성이 만나는 경우, 정확하게 말해서 어머니는 음성 아버지는 양성의 혈액인 경우 첫아기의 임신때 양성혈액인 아기의 혈액이 노출이 되어서 어머니가 양성혈액에 대한 항체가 생겨서 두째아기부터 사산이 되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 양성혈액에 대한 항체의 생성을 방해하는 로감이라는 약이 나와서 쓰이고 있고 꼭 임신이 아니어도 유산등의 경험으로도 항체가 생겨서 임신이 안되거나 사산이 될수가 있으므로 음성혈액의 여성은 반드시 로감으로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잘 관리를 하시면 하나 이상의 아기를 낳으실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를 마시면 왜 트림이 나오나요?

    탄산음료가 아니더라도 물이나 음료 혹은 음식을 먹은후 간혹 트림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위속에 음식물 이외의 가스나 공기가 차면 몸에선 자동으로 몸밖으로 배출을 하게 되는 작용입니다. 탄산음료의 경우 음료안에 이산화탄소가 녹아져 있는데요.

    이름 음용후엔 위속에사 가스화가 되어 그 가스가 빠져나오는 작용으로 인해 트림이 나오게 됩니다. 이산화탄소가스가 많이 함유 될 수록 트림은 더 많이, 잘 나오는거죠.

     

    닭은 왜 새벽마다 일어나서 울까

    ‘까마득한 날에 하늘이 처음 열리고 어데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 이육사의 시 [광야]는 이렇게 시작한다. 닭은 동 서양 고금을 막론하고 액을 막고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동물로 여겨져 왔다.

    새벽녘 동트기 전 먼저 일어나 높은 곳에 올라가 목을 빼고 길게 우는 닭의 생태가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게 된 것이다. 다가오는 2005년은 을유년(乙酉年) 닭의 해다.

    새로운 시작을 상징하는 닭과 새해, 참으로 어울리는 조합이다.을유년을 맞이하며 닭은 왜 항상 새벽에 일어나서 우는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자. 어스름한 새벽, 초가 지붕 위에 올라 꼬끼오 하고 길게 목을 빼는 닭 울음 소리는 자명종이 없던 시절 농가의 아침을 알리는 시계 역할을 했다.

    이제는 보기 힘든 풍경이고 듣기 힘든 소리지만 생활 곳곳에 관습적인 표현으로 남아있다. 닭은 보통 새벽 4~5시 동트기 직전에 운다. 닭은 어떻게 동트는 시간을 알고 울까? 기본적으로 닭은 오후가 되면 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

     

    화호유구

    호랑이를 그리려다 개를 그린 꼴이 됨. 자신의 능력에 어울리지 않게 너무 큰 욕심을 부리면 결국 우스운 결과만 가져온다는 뜻이죠. 화룡유구(畵龍類狗)도 같은 뜻입니다. 이와 비슷한 표현이 또 있습니다.

    음파는 벽을 통과하나요?

    네. 음파의 매질은 기체, 액체, 고체 모두 가능합니다. 액체일때는 기체일 때보다 음속이 더 빠르고,고체일때는 훨씬 더 빠늡니다. 그런데 고체에서는 마찰때문에 음파의 진폭이 빨리 감소합니다.

    소는 채소만 먹는데 왜 고기가 되죠?

    소나 사슴, 양과 같은 반추동물은 풀을 먹는 초식가축으로 이를 소화하기 위한 특별한 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풀과 같이 섬유질이 많은 사료는 반추위를 통과하면서 반추(되새김질)와 반추위미생물에 의해 분해 이용되고, 일반 사료나 곡류 등은 제4위를 통해서 소화흡수가 되어 소의 대사에 이용되게 됩니다.

    이 때 반추미생물이나 대사산물도 제4위에서 함께 소화 흡수되어 소의 대사에 이용되게 됩니다.

    이를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풀과 같은 조사료의 잎과 줄기에 함유되어 있는 탄수화물인 헤미셀룰로즈와 셀룰로즈는 반추가축의 반추위 내 미생물에 의해 천천히 분해되는 데 분해되는 속도에 따라 비섬유성 탄수화물(NFC, 대표성분은 전분)과 섬유성 탄수화물(NDF, 대표성분은 헤미셀룰로즈, 셀룰로즈, 리그닌)로 나누어 집니다.

     

    소피 마르소

    예술적 진지함과 구식 매력이 조화를 이룬 관능적인 주연 여배우 소피 마르소는 십대 스타로 출발하여, 도전적인 작품들을 거치며 성장했다. 트럭운전수의 딸로 연기 경험이라곤 없던 열네 살 때 프랑스 감독 클로드 피노토의 십대 드라마 「라 붐(1980)」의 오디션에 합격하여 주연을 따냈다. 이 영화는 프랑스에서 엄청난 히트를 기록하며 여러 상을 휩쓸었다.

    1982년에 나온 속편으로 마르소는 세자르상에서 가장 유망한 여배우상을 받았다.

    그 후 이어진 그녀의 연기 경력은 결과가 고르지는 않았지만, 스릴러 「폴리스(1985)」를 통해 연기에 전념하는 연기력 뛰어난 배우임을 증명했고, 그 후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와 디안느 퀴리 그리고 폴란드 감독 안드레이 줄랍스키(자주 함께 작업하는 감독이자 그녀가 낳은 아이의 아버지인) 등의 작품에 출연하며 그런 평판을 이어갔다.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다한 지식 1탄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다한 지식 1탄

    자가치아 이식이란 무엇인가요? 자연치아를 오래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삶의 기본이자 행복입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치료가 되지 않아 발치를 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본인의 치아를

    citrusgreen.tistory.com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다한 지식 2탄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다한 지식 2탄

    계란을 깠는데 노른자 색깔이 왜 다른가요? 쉽게 설명을 드린다면 노른자 색깔은 닭의 먹이(사료) 속에 들어있는 천연색소인 카로티노이드 때문이고 색깔의 차이는 그 먹이를 먹은 닭의 개체 특

    citrusgreen.tistory.com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다한 지식 3탄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다한 지식 3탄

    화장실(化粧室)의 유래(어원) 18-19세기 경 영국에서는 가루를 가발에 뿌리는 것이 유행이었는데 이 때 상류층 가정의 침실에는 대개 '파우더 클라짓(powder closet)'이 마련됐다. 이곳은 가발에 가루

    citrusgreen.tistory.com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다한 지식 4탄

     

    알아두면 쓸모있는 잡다한 지식 4탄

    왜 염소와 고양이는 눈이 세로로 째졌나요? 종을 막론하고 포유류라도 야행성은 다 눈이 세로로 찢어진건가요? 야행성동물은 적은 광량하에서도 물체를 보기 위해서는 동공을 크게 열수 있어야

    citrusgreen.tistory.com